최근에 엔젤허니의 맵 F.I가 언랭된 사건을 되짚어보고자 합니다.
참고링크 viewtopic.php?t=45821
문제의 부분은 인세인의 01:46:639 (2,3,4,5,6,7,8,9,10,11) - 겹쳐진 1/4 슬라이더 입니다.

사쿠라하나는 이 부분이 스택이 돼야한다며 언랭크시켰습니다.
그게 무슨 소리냐,
같은 노트가 같은 위치에 있다면 스택리니언시의 영향을 받아서 시간상 선행노트가 후행노트의 위에 자리잡게 되는게 스택입니다.
스택이 됐는지 안됐는지를 확인하려면 반드시 테스트모드를 실행해야 알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위 슬라이더들은 스택이 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아무리 스택리니언시를 올려도 스택이 안됩니다.
자, 이제 진짜 문제가 뭐냐를 봐야죠.
저 노트들 중 2, 3번은 슬라이더임을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4~11번은 에디터를 보지않는 이상 슬라이더인지 아닌지 알 수 없습니다.
여기에서 '알 수 없다'는 '예측할 수 있는가, 아닌가'가 아닌 '볼 수 있는가, 아닌가' 입니다.
맵핑 하시는 분은 알겠지만 히든 슬라이더는 언랭크 요소입니다.
해당 맵 포럼에 보면 몇몇 플레이어들은 아무 문제 없다고 주장하지만 거기엔 간과된 사실들이 있습니다.
1. 강제로 다른 스킨이 설정돼있거나 스킨파일이 없는 이상은 디폴트스킨에서 플레이하기에 문제 없어야 한다.
(참고로 투명 힛버스트 스킨 쓰면 후행 슬라이더가 보이긴합니다.)
2. 예측가능하다는 것은 실제로 보인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lesjuh의 FreeStyler라는 맵도 이와 비슷한 경우로 언랭됐다가 다시 랭크된 일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는 약간 다릅니다.

보시다시피 시간 텀이 약간 있어서 히든슬라이더이지만 색변화를 인지할 수 있기 때문에 읽는게 가능하다는게 결정적인 이유였죠.
하지만 F.I 같은 경우는
1. 슬라이더간 시간텀이 매우 짧고
2. 힛버스트가 슬라이더를 가리고
3. 슬라이더 색이 모두 같기 때문에
읽는게 불가능합니다.
한 줄 요약 : 디폴트스킨에서 문제 없어야 한다.
맵핑 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참고링크 viewtopic.php?t=45821
문제의 부분은 인세인의 01:46:639 (2,3,4,5,6,7,8,9,10,11) - 겹쳐진 1/4 슬라이더 입니다.
사쿠라하나는 이 부분이 스택이 돼야한다며 언랭크시켰습니다.
그게 무슨 소리냐,
같은 노트가 같은 위치에 있다면 스택리니언시의 영향을 받아서 시간상 선행노트가 후행노트의 위에 자리잡게 되는게 스택입니다.
스택이 됐는지 안됐는지를 확인하려면 반드시 테스트모드를 실행해야 알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위 슬라이더들은 스택이 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아무리 스택리니언시를 올려도 스택이 안됩니다.
자, 이제 진짜 문제가 뭐냐를 봐야죠.
저 노트들 중 2, 3번은 슬라이더임을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4~11번은 에디터를 보지않는 이상 슬라이더인지 아닌지 알 수 없습니다.
여기에서 '알 수 없다'는 '예측할 수 있는가, 아닌가'가 아닌 '볼 수 있는가, 아닌가' 입니다.
맵핑 하시는 분은 알겠지만 히든 슬라이더는 언랭크 요소입니다.
해당 맵 포럼에 보면 몇몇 플레이어들은 아무 문제 없다고 주장하지만 거기엔 간과된 사실들이 있습니다.
1. 강제로 다른 스킨이 설정돼있거나 스킨파일이 없는 이상은 디폴트스킨에서 플레이하기에 문제 없어야 한다.
(참고로 투명 힛버스트 스킨 쓰면 후행 슬라이더가 보이긴합니다.)
2. 예측가능하다는 것은 실제로 보인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lesjuh의 FreeStyler라는 맵도 이와 비슷한 경우로 언랭됐다가 다시 랭크된 일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는 약간 다릅니다.
보시다시피 시간 텀이 약간 있어서 히든슬라이더이지만 색변화를 인지할 수 있기 때문에 읽는게 가능하다는게 결정적인 이유였죠.
하지만 F.I 같은 경우는
1. 슬라이더간 시간텀이 매우 짧고
2. 힛버스트가 슬라이더를 가리고
3. 슬라이더 색이 모두 같기 때문에
읽는게 불가능합니다.
한 줄 요약 : 디폴트스킨에서 문제 없어야 한다.
맵핑 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세요.